본문 바로가기

동원훈련

사진으로 보는 동원훈련에서 하는 일 - 둘째날

2008/11/26 - [동원훈련] - 사진으로 보는 동원훈련에서 하는 일 - 첫째날 의 이어지는 포스팅입니다. 첫째날 글에는 이 글을 포스팅하는 자체를 무의미하게 썼는데 동원훈련이 처음이신 분들은 이걸 보시고 대충 어떤 식의 훈련을 어떻게 하는구나 라는 궁금증만 푸시면 됩니다. 이건 완전 FM이며 실제 훈련은 이것보다 훨씬 널럴합니다.


▷ 기본훈련 장면 - 전원동시 순환식 실습


중대별로 나누어 순환식으로 실시합니다. A조가 각개전투라면 B조는 지뢰 C조는 화생방 이런식입니다. (화생방이 말이 나와서 설명드립니다만 화생방을 실제 실시하는 것이 아니라 마스크 착용법 등을 배웁니다)

 
▷ 기본훈련 장면


포복을 시키면 보통 예비군들이 안하려고는 하는데 보통 한번은 하고 넘어가야 될 경우가 있긴 합니다. 대표로 몇명만 하기로 하구요. 물론 서로 안하고 하지만 조교가 싹싹하게 굴면서 한번만 해달라고 애원하고 다른 예비군에게 박수 유도하면 장사 없습니다.

 
▷ 시가지 전투 장면 - VTR 시청 - 시가지공격 - 시가지 방어 - 집결지행동/예행연습



▷ 시가지 전투 장면 - 2개 소대 공격, 1개 소대 방어 순환식 교육

 

▷ 화기 주특기 훈련 장면 - 과목 및 진행절차 소개 - 강의, 조편성 및 이동

 
병기본도 이런식입니다. 설명하고 조교가 시범보이고 한명씩 나와서 해보거나 대표로 몇명만 하고. 같은 설명을 제가 반복하고 있는데 실제로 거의 대부분이 그렇습니다.


▷ 화기 주특기 훈련 장면 - K-201유탄발사기, 60/81M박격포, 90/106M무반동총, M60기관총


자신의 특기와 상관없이 지정된 특기로 주특기 훈련을 실시합니다. 보통 다른 특기로 지정될때는 유사특기로 지정됩니다. 이 시간에 일반 소총수는 병기본을 합니다.


▷ 화기 주특기 훈련 장면 - 유경험자 선발 조교 임무 부여 - 분대별 경쟁을 통한 흥미 유발


분대발 경쟁을 통한 흥미 유발이라니.. 실제 예비군으로썬 분대별 경쟁을 통한 짜증 유발입니다.


▷ 화기 주특기 훈련 장면 - 축사탄 사격

 

▷ 희소 주특기 훈련 장면 - 통신, 탄약, 운전, 조리, 행정특기


이렇게 몇명 지정 안된 특기들이 널럴하고 좋습니다. 조교가 빨리 끝내고 쉬는 방향으로 하거든요. 몇몇은 쉬기도 편합니다. 사람이 많을때는 조교들이 대대장이나 연대장 눈치를 더 많이 봐서 쉬는 시간을 잘 안줍니다.


▷ 희소 주특기 훈련 장면 - 연대 통합 전담 교관 편성 전문적인 주특기 교육 실시



▷ 주특기 훈련 합격 후 휴식하는 장면


쉬는 시간이 제일 좋죠. 교관이 흡연자냐 비흡영자냐에 따라서 흡연자가 따로 나와서 담배를 펴야하거나 그냥 앉은채로 피거나가 결정됩니다. 비흡연자로써 이것도 규정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동원훈련 내내 쉬는 시간마다 간접흡연에 괴로웠거든요.


3일차로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