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원훈련

2009년 동원훈련일자 조회, 2월 이전은 오류일 가능성 있습니다.

 
병무청 2009년 동원훈련일자 조회가 안되고 있습니다. 2주전까지만 해도 됐는데 조금 바빠서 포스팅을 미루다 지난주에 보니 동원훈련일자 조회가 안되더군요. 사유는 훈련일정 자료 정비 관계라고 하는데 실제로는 전에 나와있던 안내가 잘못됐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저의 경우 동원훈련 지정은 됐지만 동원훈련이 없는 부대에 지정이 되어 일반훈련(향방훈련)을 받으라고 나왔었습니다. 향방훈련보다 한번에 끝내는 동원훈련을 좋아하는 저로써는 아쉽다고 생각했지요. 실제로 손보부대라고 하여 306보충대등 동원지정은 하지만 동원훈련을 실시하지 않는 부대들이 있습니다. 혹은 이미 동원훈련이 끝난 부대에 지정됐을 수도 있는데 연초니까 그럴리는 없구요.

아무튼 그런데 이틀전쯤 동원부대에서 군사우편이 왔습니다. 그런데 제가 지금 소속된 동대가 소속된 대대에 지정되었더군요. 즉 향토사단에 지정되어있던거지요. 이전까진 받았던 동원훈련은 동원사단이었던지라 혹시 이제 향토사단이 동원훈련을 실시하지 않기로 했나?라는 의구심에 예비군 홈페이지에서 훈련일정을 다운 받아 확인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4월에 동원훈련이 예정되어있더군요.

즉, 자료 정비관계라고만 써놨지만 그 사유는 데이터가 잘못됐을 가능성입니다. 제 예상에는 작년 데이터를 그대로 넘겨서 문제가 생긴것 같은데요, 정확하진 않지만 미리 확인하신 분들은 3월 정도에 재차 확인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병무청 ARS를 통한 동원훈련 일자 조회는 가능합니다. 1588 - 9090 을 누르고 차례로 1, 3을 누르고 주민등록번호와 *를 누르면 훈련일정이 잘 나옵니다. 저는 4월 경으로 나오는데요, 이로써 자료 정비 관계라고 하지만 그 사유는 데이터가 잘못된 것이 맞다고 보여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