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원훈련

성의 있게 변한 병무청의 동원훈련장 가는 길 안내

예비군 블로그 시작할 때 가장 역점을 둠과 동시에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 예비군 훈련장 안내였습니다. 예비군 공식 홈페이지의 예비군 훈련장은 이건 정말 아니다 싶을 정도로 허술 했는데 그보다 더 허술한게 병무청의 동원훈련장 안내였습니다. 훈련 통보시 따로 약도를 제공해주지도 않으면서 너무나도 허술했지요. 더 큰 문제점은 향방훈련을 하는 훈련장의 경우는 동대 근무 군인들의 소속 부대이기 때문에 안내에 무리가 없지만 동원훈련장의 경우는 자신의 소속 이외의 부대들이 워낙 많기 때문에 제대로 알려주지 못하고 형식적으로 알려주거나 잘 모르겠다고 병무청에 문의하라고 하는 경우가 다반사라는 겁니다.

그래서 저도 예비군 훈련장을 소개해보자는 글도 써보고 제 스스로도 알아보려고 했지만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병무청의 반가운 리뉴얼이 있었습니다.


병무청은 매해 리뉴얼을 하는데 올해도 어김없이 리뉴얼을 했습니다.


달라진 점은 예년에는 겉모습만 살짝 바꿨는데 올해는 세세한 페이지까지 리뉴얼을 했다는 점입니다. 동원훈련 일자조회는 며칠전만 해도 되고 있었는데 자료 정비를 핑계로 잠시 중단되었습니다. 곧 되겠지요. 그보다 주목할 것은 제목에도 알렸듯이 동원훈련장 가는 길 안내입니다.



전국에 있는 동원훈련장을 다 안내해줍니다. 그 중 자신에게 알맞는 동원훈련장을 선택하면,



이렇게 비록 간단하지만 어디쯤인지 알(수도 있을)만한 약도와 함께 주소와 대중교통 이용법 자가용 이용법을 알려줍니다. 71사단을 예로 캡쳐해보았는데 제가 소개하는 것만큼 세세하진 않지만 이정도면 많이 깔끔하고 괜찮아졌습니다.


이전에는 이정도 수준으로 약도를 만들어놨었거든요. :) 



동원훈련장 안내 바로 가기 : http://mma.go.kr/kor/s_navigation/map/map04/index.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