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향방훈련

향방훈련 일자조회 방법 (미리 알고 계획잡기)

동원훈련과 마찬가지로 향방훈련도 훈련 날짜를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원훈련처럼 간편한 방법은 아니고 아직까지는 스스로 알아내는 것에 가깝습니다. 그나마도 향방작계 훈련의 경우는 정확한 날짜가 아닌 지정된 날짜내에 있다고 예정되기 때문에 확정된 날짜는 알기 어렵습니다. 동원훈련과 동원소집점검을 제외한 모든 향방훈련, 즉 동미참훈련, 향방작계훈련, 향방기본훈련의 기본차수와 보충차수, 그리고 사단 소속이 있다면 학생예비군 훈련의 일정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단 이 방법은 기본적으로 자신의 소속동대에서 전체 훈련 일정을 홈페이지를 통해 알려준다는 전제하에 시작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간혹 성실히 일하지 않는 동대 혹은 깜빡한 동대에 소속된 예비군 분들은 전화로 물어봐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동대에서는 1년 훈련 일정표를 연초에 안내해주며 이 훈련일정은 확정은 아니지만 거의 99% 맞게 실시됩니다.


우선 예비군 공식 홈페이지 http://yebigun1.mil.kr 에 접속하여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합니다.


예비군 홈페이지에서는 비밀번호 용도로 군번을 사용합니다. 자신의 군번이 기억이 나지 않을 경우 이 블로그 사이드바 관련링크에 군번 조회하기 또는 병무청 홈페이지 http://mma.go.kr 의 오른쪽 중간 메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 사이드바 관련링크가 안된다면 병무청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는데 혹시 못찾으시겠다면 2009/03/09 - [동원훈련] - 2009년 동원훈련 일자조회 서비스가 시작되었습니다.의 첨부그림을 확인하세요)


군번을 입력하면 이 화면이 나오는데 액티브X 컨트롤을 설치하지 않아도 조금만 기다리면 이 화면이 넘어가집니다. (IE6만 테스트해보았습니다.)


나의 정보 - 나의 소속부대에 보면 훈련안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동대에서 훈련관련 공지들을 따로 이 게시판에 올려줍니다. 대부분의 예비군들이 공지사항만 보기 때문에 확인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동대에서 먼저 엑셀 파일 형태로 이렇게 올려줍니다. 이 파일은 예비군만을 위해서 만들어진 문서가 아니라 지역동대 및 예비군 부대에서도 활용합니다. 따라서 예비군이 보기에는 조금 복잡합니다. (당연히 동대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제가 소속된 동대에서 제공하는 엑셀문서 화면입니다. 사단 전체의 일정표이기 때문에 자신의 소속 연대 대대를 알아야 하는데 대부분의 예비군이 알지 못합니다. 아는 방법은 동대에 전화해서 물어보는 방법입니다만 그럴바에 그냥 내 훈련이 언제 언제 있냐 물어보는 것이 훨씬 편한 방법이니 배보다 배꼽이 큽니다. 혹시 자신의 소속동대가 속한 대대가 어딘지 아는 분들이라면 해당칸의 각 훈련들을 보면 됩니다. 똑같은 훈련이 여러번 있는 경우는 그 날짜중에 선택이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주의:기본차수, 보충차수와는 다른 의미입니다)


위에 엑셀파일로는 대부분의 예비군이 자신의 훈련일정을 알 수 없기 때문에 센스 있는 동대라면 예비군이 이해하기 쉽도록 이렇게 따로 소속 동대에만 해당하는 내용을 추려줄겁니다. (혹은 이 문서만 올려줄 수도 있겠구요)


이렇게 간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일을 제대로 하는 동대라면 기본적으로 이정도 문서는 제공해줍니다.

몇가지 덧붙이자면 표를 보면 아시겠지만 동미참 훈련의 경우 전역시 특기별로 일정이 잡히며 향방작계훈련의 경우는 보통 2주정도로 기간이 잡히는데 이 중에서 하루 또는 이틀로 날짜가 정해집니다. 이는 향방작계 훈련이 부대가 아닌 각 지역에서 실시되기 때문에 (기본차수의 경우) 부대에서 이 기간내에 향방작계를 하라고 지시하고 동대에서 여건에 맞춰 날짜를 정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미리 알고 스케쥴 조정하시면 여러모로 편리하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