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향방훈련

향방기본훈련 예비군 기본지식

쉽게 향방훈련 향방훈련 하는데 향방훈련은 향방 기본 훈련과 향방 작계 훈련으로 나뉩니다.


향방기본훈련?

향방기본훈련도 동네에서 받는다고 오해하시는 분들이 간혹 있으시던데, 무조건 부대에서 받는 8시간짜리 훈련입니다. 마찬가지로 향방훈련이기 때문에 총 3번의 기회가 있습니다. 기본차수, 1차보충, 2차보충때까지 무단불참 하시면 고발장 작성 후 벌금이 부가됩니다.



대상자

병 출신 예비군만을 위한 훈련입니다. 대상자는 5-6년차 병 출신 예비군 전체입니다. 학생예비군도 어차피 학교에서 받으시는 훈련이 향방 기본 훈련(정확힌 방침보류훈련)입니다.




향방훈련이 다 그렇듯이 처음 훈련이 부가되도 꼭 무리해서 나가야 되는게 아닙니다. 작계처럼 기본차수때 매리트가 있는것도 아니구요. 연기사유 없이도 2번의 기회가 주어지지요. 향방 훈련의 경우는 일정 간격을 꽤 넓게 두기 때문에 기본차수에 불참하실 예정이라면 1차보충, 2차보충이 언제로 예정되있는지 동대에 문의하셔서 스케쥴 관리하시는게 좋습니다. 일정은 어차피 연초에 다 나오고 그때가 확정인건 아니지만 주로 예정된 날에 다 합니다. 그리고 작계 훈련과 마찬가지로 인터넷으로 날짜 선택이 가능하기 때문에, 같은 지역에 사는 지인과 맞춰 가신다면 좀 더 알찬 시간이 될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