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향방훈련

2009년 예비군훈련 방침 변경 사항 향방훈련편

작년과 마찬가지로 주요사항만 추렸습니다. 그 외 사항들은 예비군 공식 홈페이지에 로그인 하면 자신의 지역에 맞는 공지가 올라와있을겁니다. 설명을 곁들여 동원훈련편, 향방훈련편, 훈련 보류 및 연기편으로 나누었습니다. 예비군끼리 군대 얘기할때 다른 부대라면 물론이거니와 같은 부대라도 시기에 따라 다른것이 있는것처럼 지역마다 약간의 차이가 보이는 사항들도 있을 수 있으니 그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향방훈련관련


장교 동미참훈련 2차보충훈련까지 재입영훈련 이후 자원관리부대에서 출퇴근훈련 전환. 1차 보충훈련 무단불참시 고발

기존에는 2차보충훈련부터 출퇴근훈련이었고 향방훈련처럼 1차보충훈련 무단불참에도 고발하지 않았었는데 입영훈련이라 그런지 바로 고발이 되게 바뀌는군요. 장교 출신 예비군들은 유의하셔야겠습니다.


향방훈련 실비 중식 실시 후 조기 퇴소자도 지급(8H이상 대상자의 경우만)

기존에는 조기 퇴소자에게는 지급하지 않았습니다.(근데 이건 부대마다 약간씩 달랐던걸로 기억합니다.) 그래서 보충훈련시 누구를 줘야하고 누구를 안줘야하는지 분류했어야 했는데 기간병들의 그런 어려움이 적어지겠네요.

8H 이상 대상자만 해당하는 이유는 애초에 8H 이상 대상자만 실비가 지급되기 때문입니다. 8H 이하의 경우는 6H 짜리 작계훈련이 있는데 기본훈련이 지역에서 하는 것이라 교통비가 필요하지 않고 식사시간대에 훈련시간이 안들어있기 때문에 식비가 포함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보충훈련으로 넘어가서 받는 경우는 억울한 감이 있습니다. 


향방훈련 실비 7,000원 (1,000원 인상)

동원훈련과 마찬가지로 1,000원 인상됩니다. 기타 사항은 이전에 포스팅 한것이 있습니다. 이 글을 참고하세요.
2008/10/11 - [기타/뉴스와 야담] - 예비군 훈련 보상비 천원씩 인상, 09년도 예산 편성
 

전국단위훈련 인터넷 신청 마감일 : 훈련 3일전까지. 동대 방문 신청도 가능.

어이없던 부분중에 한가지가 해결되었습니다. 제가 제대하기 전(2006년)까지는 전국 단위 훈련을 방문 신청했기 때문에 제대 후 인터넷 신청으로 바뀐 후에도 당연히 동대 방문 신청도 가능하다고 생각하고 질문하신 분께 안내한적이 있는데 안된다고 해서 당황했었거든요. 사실 조금만 센스 있는 동대 같으면 인터넷으로만 된다고 안내한 후 그자리에서 인터넷으로 직접 처리해줘도 됩니다만 요즘 애들 센스가 없더군요.

그리고 기존에 12일전까지 였던 것도 굳이 그럴 필요가 없었는데 그렇게 막아놔서 불편하다 싶었는데 3일전으로 편해졌습니다. 사실 하루전날에도 상관은 없을텐데 3일전이라고 막아놨군요.


전국단위훈련은 별도의 통지를 하지 않으며, 인터넷으로 훈련을 신청하면 본인의 동의에 의하여 전달된 것으로 간주

위에 사항과 약간 겹치는데 12일전이라고 했던 이유는 훈련을 통보하는 법적 기간 때문에 그랬던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전국단위훈련을 신청하시는 분들은 타 예비군처럼 수동적인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훈련 날짜를 알고 신청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 기간이 무의미했는데 이게 개선됐네요. 장기적으로 전국단위훈련을 신청하는 분들도 있는데 그 분들은 불편할 수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어차피 1년내내 이 지역에 있을거라며 1년치 전국단위 훈련 신청서를 다 쓰고 가는 분들도 있었거든요, 이런 분들은 센스 있게 훈련때 미리 연락을 주는 동대의 대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