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2008년 예비군훈련 방침 변경 사항 몇가지

일반적인 예비군에 해당하는 주요사항만 추렸습니다. 다른 사항들은 예비군 홈페이지 (http://yebigun1.mil.kr)에 들어가셔서 로그인하시면 소속예비군 동대에 공지사항 떴을겁니다.


동원훈련 재입영훈련

지정부대에 따라서 동원훈련을 불참 했을 때 재입영훈련을 실시하는 부대가 있는데(동원사단, 포병단) 그것과 상관없이 동원 지정 간부는 모두 재입영훈련 처리한다고 합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장교 출신 예비군은 큰 차이는 없네요. 왜냐면 기존도 장교가 동원훈련(28시간) 불참했을 시 동미참훈련(28시간)으로 똑같이 입영훈련을 했기 때문입니다. 2차부터가 32시간짜리 출퇴근 보충훈련이었구요. 이 부분만 변한거군요. 32시간짜리 출퇴근 훈련으로 전환되려면 2차 보충 이후 부터라고 합니다.

부사관 출신의 경우는 동원훈련 불참했을시 재입영 부대가 아닐 때 향방훈련으로 전환되던 것이 비슷한 형태의 부대로 재입영 되는거군요. 병 출신은 똑같습니다.

단, 육본 검토후 추가변경 사항이 있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1차보충훈련 소집수단 추가

작년에는 주가 인터넷, 부가 등기우편/FAX/E-Mail 이었는데 이것 때문에 예비군훈련 참석율에 지장이 조금 있었나보네요. 올해는 다시 등기우편 활용 후 인편으로 한다고 합니다.(지역마다 차이가 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사는 지역은 여전히 인터넷이 '주'네요)


예비군 훈련 보상금

향방훈련의 경우 교통비 + 중식비 기존 5300원에서 6000원으로 인상되었습니다. 동원훈련의 경우도 인상되었네요. 훈련지와 거리에 따라 차등 지급 됩니다. 식비는 빠지니까 당연히 향방훈련보다는 적습니다.

전시근로소집자의 경우도 여태까지는 여비 지급이 안되었다고 하나 소집 통지 책임이 동대에서 병무청으로 넘어가면서 2000원 지급된다고 합니다.


그 외의 것들은 지원 예비군 훈련방식이라던지 작전동원 통지서 교부 방법이라던지 인데 그다지 중요할 것 없는 것 같네요. 대부분의 분들은 신경 안쓰셔도 될 부분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