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향방훈련

향방작계훈련 예비군 기본지식

아마 해당되시는 분들은 이미 훈련을 받으셨거나 요 며칠 사이에 훈련 날짜가 잡혀 있을 겁니다.


향방작계훈련?

향방 작계훈련은 동대 작전계획에 맞게 하는 지역 훈련.....이라고 쓰면 이 블로그의 특색이 없겠지요? 쉽게 예비군 입장에서 보면 동네에서 받을 수 있는 유일한 훈련입니다. 훈련시간은 6시간이지만 인도인접, 동대장 재량 일찍 끝내기 등으로 실제 참여시간은 4시간30분정도 됩니다. 지역에 따라 낮에 하는 곳이 있고 밤에 하는 곳이 있는데 낮에 할 경우 보통 13시, 밤에 할 경우 18시에 시작합니다.

단, 각 부대 지침에 따라 동대 내 특정소속일 경우 기본차수임에도 부대에 가서 훈련을 받아야 하는 몇몇 분들이 발생합니다.


꼭 참가 해야되나?

이 훈련은 향방훈련계열로 향방훈련은 무조건 3번의 기회가 주어집니다. 기본차수, 1차보충, 2차보충의 기회죠. 이 3번의 기회동안 아무 사유없이 불참한다면 2차보충 훈련 불참뒤에 예비군훈련 불참 고발장이 작성되어 벌금이 부과됩니다.

그렇지만 다른 훈련과 달리 이 훈련은 웬만하면 기본차수로 참가하는 편이 좋습니다. 이유는 이 훈련의 특색인 동네에서 받을 수 있는 훈련을 기본 차수에만 적용받기 때문입니다(06년 내려온 지침에 1차보충도 동네에서 하라는 얘기가 있었으나 작년엔 안했는데 올해는 모르겠습니다, 근데 아마 여건상 안될겁니다). 보충차수로 넘어가면 여유롭게 동네에서 오후 1시나 6시에 받을 수 있는걸 아침부터 멀리 예비군부대까지 직접 가셔야만 합니다.

동대입장에서는 어떤 훈련보다 예비군 참석율을 가장 신경쓰는 훈련이기도 합니다. 참가 독려 하느라 선배님들 웬만하면 나와달라고 엄청 설득했던 기억 갖고 있습니다^^;


훈련내용

주로 작계지역 정찰.....인 동네 한바퀴 돌기와 정신교육, 그 외 간단한 소총 분해조립이라던가 화생방 방독면 착용 방법등을 교육합니다. (주로 그렇습니다, 지역마다 시기마다 다릅니다)


대상자

동원미지정된 1-4년차 병 출신 예비군, 동원 지정 상관없이 5-6년차 병 출신 예비군, 동원 미지정된 1-6년차 부사관, 그리고 각 소대장입니다. 소대장에 대한 안내는 나중에 포스팅 하겠습니다~

단, 여기서 동원지정된 5-6년차 병 출신 예비군중에 동원소집점검 훈련이 전반기에 잡혀 있는 분은 작계를 후반기에 받습니다. 마찬가지로 전반기에 작계 받으 신 분은 후반기엔 작계가 아닌 동원소집점검 훈련 4시간을 받습니다. 또 단, 동원지정됐다 하더라도 소집점검을 하지 않는 부대에 지정됐다면 전후반기 두번 다 작계를 받습니다, 미지정이나 마찬가지지지요. 동원지정여부는 이곳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날짜 선택이 가능한 훈련입니다. 가능하시면 친구분들과 같이 날짜 잡으면 덜 심심한 훈련이 되겠지요? 날짜 선택이 가능하지만 아무 날짜나 가능한게 아니라 소속 동대가 훈련하기로 예정한 날짜들중에 가능한겁니다. 이 훈련은 사실상 동대장 주관의 훈련이기 때문에 동대장 기분 잘 맞추면 유두리 있게 일찍 끝내시는 동대장님들 많습니다. 프레젠테이션할때 덜 자고 대답 잘 하면 동대장 기분 좋지요 (그것보다 참석율이 더 좌지우지하긴 합니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