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원훈련

2009년 동원훈련 일자조회 서비스가 시작되었습니다.

그동안 자료 정비라고 해놓았던 병무청의 동원훈련 일자조회 서비스가 지난 주말부터 다시 시작되었습니다. 지난 동원훈련 일자조회 오류 가능성 제기글 2009/02/15 - [동원훈련] - 2009년 동원훈련일자 조회, 2월 이전은 오류일 가능성 있습니다. 은 사실상 맞는걸로 생각되오니 3월7일 이전에 조회했던 분들은 다시 해보시는걸 적극 권해드립니다. 올해 동원훈련 일자조회 서비스의 가장 큰 변화는 첫 도입된 공인인증서 인증인데요 3월7일 이전에 하셨던 분들은 공인인증서 없이도 확인이 가능하셨을텐데 이렇게 '귀찮게' 바뀌었습니다. 동원훈련 일자조회가 그렇게 대단한 정보는 아닌 것 같은데, 뭐 생각하기 나름인 것 같습니다.


병무청 홈페이지(http://mma.go.kr/)에 접속하여 오른쪽 중간쯤 동원훈련 일자조회를 클릭합니다. 이것이 귀찮다면 오른쪽 사이드바 관련 링크 부분에 동원훈련 일자조회를 클릭하면 바로 다음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이전과 차이점은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요구합니다. 공인인증서를 대부분 USB에 보관하는걸로 알고 있는데 상당히 귀찮습니다. 공인인증서가 없거나 발급하기 곤란한 경우는 1588-9090으로 전화하여 1, 3을 누르고 주민등록번호를 누른후에 *를 누르면 ARS로 일자조회가 가능합니다.


저는 이와같이 훈련일이 지정되었습니다. 몇몇 분들은 동원지정이 되었으나 훈련이 없는 부대라고 나오기도 할텐데 그런 경우는 말 그대로 동원훈련이 없는 부대에 지정되었으니 동미참훈련에 작계2번으로 올해 훈련이 실시됩니다만 중간에 동원지정이 다른곳으로 바뀔 수도 있으니 그것도 참고해두시기 바랍니다.

주의할점은 이 화면만으로 동원훈련이 확정된게 아니라는 점입니다. 98%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유는 동원지정은 지정이 풀릴수도 있고 다른 곳으로 대체지정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동원이 아니었는데 동원이 되거나 적은 편이지만 동원 날짜가 바뀌거나 동원이 풀리는 경우가 있으니 그 점 참고하시고 확정은 동원훈련 소집장이 온 경우와 인터넷으로 소집통지서를 출력한 경우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병무청은 이미 동원훈련이 시작된 3월인데도 불구하고 홈페이지 정비를 마치지 못했습니다. 이미 훈련 받은 사람도 있는 와중에 동원훈련 일자 서비스를 정상화하고 위 캡쳐화면과 같이 지방 병무청 동원과 전화번호를 클릭하면 링크 오류가 뜹니다. 대부분의 예비군은 1588-9090으로 전화를 걸어 상담할테지만 저 같은 경우는 귀찮은 ARS 보다는 동원과 직통번호를 주로 이용하는데 빨리 정상화 되었으면 좋겠네요.

공인인증서 없이 가능하도록 바뀌었습니다. 2009/03/23 - [동원훈련] - 동원훈련 일자조회 공인인증서 없이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